[할로윈데이 특집] 르노삼성자동차 - sm5의 변천사 (1998~현재)

2015. 8. 13. 18:30자동차 브로셔


오늘이 바로 할로윈데이지요~~^^ 아침부터 이른 포스팅..하려합니다~ㅋㅋ


오늘은.. 삼성의 중형세단인 sm5를 간략히 알아보겠습니다~


그럼.. 보시죠..^^


 


(본 사진들은 미국빙, 지식백과, 연합 인포맥스, 소비자 입장에ㅔ서님 블로그에서 가져온 사진임을 밝힙니다.)





1세대- 1998 SM5 4기통




sm5는 삼성그룹의 이건희회장이 르노에 인수되어 르노삼성이라는 이름으로 차량들이 판매되기


이전부터 판매되던 삼성 시초의 차량입니다..^^ 여기서 SM(SaMsung)의 약자이며,


중간을 표하는 숫자 5를 사용하여 차량이 중형임을 암시하였습니다~


sm5의 1세대모델은 윗모델처럼 1998년도 4기통, 6기통 모델 이렇게 두가지모델이 존재합니다..^^


처음엔 몰랐는데.. 기통마다 모양도.. 모습도 조금씩 다르더라구요~~ㅋㅋ


sm5는 당시 닛산의 세피로(2세대), 그리고 닛산 맥시마(4세대)의 플랫폼을 베이스로 하여금 만들어졌습니다~






1세대- 1998 SM5 6기통




요녀석은 98년식 s5의 6기통모델입니다..^^


4기통모델보다는 더욱 고급스러워보이는 모습이 보여지며, 전체적으로 투톤도색이 기본적으로


입혀져있으며, 4기통모델과 라디에이터, 휠 디자인, 테일램프의 현상이 다르답니다..^^


더욱 중후한.. 중형차량에서 대형차량의 기운이 느껴지는 이유가 그것이지요






1세대 파생형- 1998 SM530L




모두들 아시는 모델이시지요~~? ^^; 바로.. sm5의 3000CC 리무진모델입니다~


SM530L(SM5 3000CC 리무진의 약자)는 삼성그룹의 회장단들을 위해


현재 약 7~10대가 제작되어졌다고 알려져있는 정말 희귀한 차종입니다.


당시 다이너스티 리무진처럼 C필러가 20cm가량, 10cm가량 늘어난 차량들이 있으며,


sm5 6기종모델을 베이스로 삼아 만들어졌습니다.


내부 편의장비는 무지하게 봏고.. 특별하게 알로이휠을 장착한채 나온터라..


희소성이 끝내주어.. 가격도 하늘을 찌른다고 합니다..ㄷㄷ


정말.. 한번 몰아보고싶습니다..ㅋㅋ





1세대 중반- 2001 SM5 4기통




2001년도에는 한번의 모양 변경을 맞았습니다~~


윗모델이 바로 4기통모델인데.. 주로 라디에이터 그릴이 아무 현상 없는데에서


한줄의 가로줄이 들어가 모양이 변경되었습니다.





1세대- 2001 SM5 6기통




2001년도 6기통모델입니다..^^


이전모델과는 다르게.. 휠 디자인(사진상모델은 SM7의 휠임..), 프론트 범퍼, 테일라이트의


디자인이 4기통모델처럼 약간 변경이 되었고.. 4기통모델과는 다르게


안개등의 현상이 더욱 큼직~합니다..^^






1세대 파생형- 2001 SM5 스페셜 4기통




정확한 정보를 아직 찾지는 못하였지만..^^ 삼성의 창립 몇주년을 맞이한김에


출시되어진 모델인것으로 보여지는 "SM520 스페셜에디션"모델입니다~


2001년도에 출시되어 한정 판매되었던것으로 예상되며, 4기통 모델을 기본


베이스로 삼아 제작된 모델인것같습니다~^^


사진속 차량 후면부 왼쪽 위에 장착된 "스페셜" 영문 엠블럼이 보이시지요~? ^^





1세대 후반- 2003 SM5 4기통




2003년도에는 윗모델처럼 한번의 F.L을 맞게됩니다..^^


그에따라 전면, 후면부의 형태가 달라지는데.. 4기통모델은 저렇게생겼습니다~


기능이 향상된 편의장비를 달고 출시되었으며,


전면, 후면 디자인이 더욱 중후해졌달까요..? ^^;; ㅋㅋ 나름 그런것같습니다~





1세대 후반 - 2003 SM5 6기통




4기통에 이어 6기통 코델입니다..^^


4기통모델과는 다르게 블랙베젝램프가 미적용되어있고, 그릴, 휠, 범퍼의 디자인이 제작기 다릅니다~


1세대 초창기 6기통모델과 전통을 지키려고 하는 모습이 보여지는데..


큰 타이틀에선 벗어나지 않으려고하는 모습이 보이지요..? ㅎㅎ





2세대- 2005 뉴 SM5




그리하여 2005년도에는 닛산 "티아나"의 1세대모델을 바탕으로하여금 "뉴 sm5" 가 만들어져


후소차종으로 공개되게됩니다. 한동안은 SM7과의 모양새가 너무도 닮아


말이 많았지만.. 쏘나타, 옵티마 못지않게 팽팽한 판매율을 보여주며..


상당한 경쟁율, 판매율을 보여주었던 차량입니다~


많은분들께서 티아나로 개조하셔서 다니시는 모델이 있어서..


조금 독특하게.. 보이더라구요..ㅋㅋ





2세대 후반- 2007 SM5 뉴 임프레션




07년도에 나온 뉴 sm5의 F/L모델로..


07년도에 서브네임인 "뉴 임프레션"이 붙어 탄생하였습니다~


디자인이 많이 개선되었으며, 더욱 안정된 모양새와 향상된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주로 전면, 후면 디자인이 변화하였습니다.





3세대- 2010 뉴 SM5




3세대모델입니다..^^ 르노 라구나(3세대)모델을 베이스로 상아 만들어진


"뉴 sm5"입니다..^^


디자인은 조금 더 유러피언을 강조하며 새롭게 디자인되어 공개되었으며,


나름 세련된 모습을 보여주는 모델이 되었습니다~





3세대 중반- 2011 뉴 SM5




2011년도무터는 sm5에 블랙베젤램프, 보스 시스템, 편의장비등이 기본 장착되어


나오기때문에 상품성이 더욱 높아졌습니다.


그 외의 외관 변화는 없는것으로 판단됩니다~





3세대 중반 파생형- 2012 뉴 SM5 보스 스페셜 에디션




Sm3에 이어 출시된 s5의 보스 에디션모델로,


"보스 사운드시스템"을 기본 장착하고 외관에 변화를 주어 출시하게된 모델입니다.


전용 엠블럼이 추가되었으며, 더욱 세련된 모습을 갖추고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쁘더라구요~ㅋㅋ





3세대 후반- 2013 SM5 플래티넘




3세대 후반모델은 2012년도 11월에는 그동안 지적받던 전면부모습을 크게 바꾸어 출시하게되는데..


그게 바로 저녀석입니다~^^ TCE, 디젤, XE등의 여러 트림이 나옴에따라 디자인에도


살짝씩 변화가 있었으며, 주로 전면, 후면부 디자인이 변화한채


현재까지 판매되고 있습니다~^^


 


3세대 후반 파생형- 2014 SM5 스프링 스페셜




지난 14년도 초반에 출시되었었던 스프링 스페셜에디션모델입니다~^^


SM7과 함께 출시되었으며, 업그레이드된 장비, 편의장비등, 최고급사양을 기본으로 한 스페셜모델이랍니다~ 사진이 없어.. 역시 글로 대체합니다..~





3세대 최후기- 2015 SM5 노바




현재 공개도된 신모델인..^^ 2015년형 sm5 노바 입니다.


최대 70만원으로 가격이 인상될듯 보여지며, 디자인은 현재 적용되고있는


르노삼성의 패밀리룩 영향을 받아.. 전적으로 SM7 노바의 향기가 물씬~


풍겨나오는것도 같습니다..^^


요번 SM5 노바의 출시로, 쏘나타 LF, 더 뉴 K5와의 경쟁이 더욱 치열하게 벌어질것같기도 합니다. 그나저나.. 굉장히 중후해진것같네요..^^


라디에이터그릴의 상부를 해드램프와 길게 이어서인지.. 그러한 느낌이 더욱 드는것같습니다~ㅎ




- 2014 Holloween Day -




- 추후 업로드 예정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