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 그랜저의 변천사 (1986~현재)

2015. 8. 17. 18:49자동차 브로셔


계속 써오려고 하다가 미루게된 "그랜저"


드디어 오늘 정리해보게되었습니다~ 그에따라 새로운 라인업모델도 알게 되었고..^^


지식도 많이 얻어보게된 계기가 되었던것같습니다~ㅋ


 


(본 사진은 미국 빙에서 가져온 사진임을 밝힙니다.)





1세대- 1986 그랜저


 


1986년.. 현대가 미쓰비시와 손을 잡고 내놓은 "그랜저"입니다..^^


현대가 디자인을 총괄하였고.. 미쓰비시가 설계를 맡은 모델입니다~


당시 각이 많이 져있는 인상에.. 직선 위주로 디자인되어서그런지.. "각 그랜저"라고도 불리우는


모델입니다..ㅋㅋ 아직.. 주변에서 볼수는 있는 모델인데.. 극히 보기가 드뭅니다..^^;






1세대 후반- 1990 그랜저


 


후기형모델인 1990년형 그랜저입니다..^^


 


주로 변경되어진 부분은 라디에이터그릴, 테일라이트의 디자인으로..


현재 거리에서 가장 많이.. 그나마 많이 돌아다니는 녀석의 80% 이상이


요녀석이랍니다..^^;; 그래서인지 초기형모델은 정말 보기 힙들답니다..;






2세대- 1992 뉴 그랜저


 


1992년도에 출시된 "뉴 그랜저"입니다..^^


1세대모델과 마찬가지로 현대, 미쓰비시가 공동으로 제작한모델인데..


1세대모델과같이 일본에서는 "미쓰비시 데보네어"라는 명으로 팔렸지만..


그다지 인기가 없었습니다. 차량은 초기형모델로..^^ 후기모델과의 차이가 보여집니다~


국내최초로 운전석 에어백ECS, 냉장 쿨 박스 등이 적용된모델로.. 안정성과 편의성이 더욱 강화되어 국내에판매되었습니다~


 


이후 LPG모델이 추가되어.. 택시로도 출시되기에 이릅니다~





2세대 후반- 1994 뉴 그랜저


 


약 2년 후 출시된 94년식 뉴 그랜저입니다..^^


약간의 사소한 변경이 이루어졌는데.. 주로 라디에이터그릴, 휠의 디자인,


테일램프의 방향지시등과 후미등이 더욱 단정한형태로 변경되었고,


안개등 주위와 범퍼의 현상도 달라졌습니다.





3세대- 1998 그랜저 XG


 


1998년도 출시된 2세대 "뉴 그랜저"의 후속모델로 꼽히는 현대 "그랜저 XG"입니다..^^


요녀석은 4세대 쏘나타의 플랫폼을 이용하여 국내 독자 개발하게된녀석으로~


당시에는 "마르샤"의 후속모델로 알려져있었습니다..; 하지만.. 예상 외로


마르샤의 판매는 결코 신통치 않았고.. 게다가 99년도 대형세단인 "에쿠스"


출시될 예정이었기때문에.. 인지도를 높여주고자 "그랜저"라는 이름을 다시 달고


출시되었답니다~






3세대 중반- 2001 그랜저 XG


 


2001년도에 출시된 그랜저 XG는 사진과 같이.. 휠의 디자인이 변경되고,


해드라이트에는 블랙베젤이 적용된채 출시되었습니다~


여태 요모델이 3세대 초기형인줄 알았는데;; 다시 알아보니.. 참..^^;;


기가 막히더랍니다..ㅋ 이제야 알게되어서 다행입니다..ㅠ





3세대 후반- 2002 뉴 그랜저 XG


 


2002년식..^^ 01년식의 페이스리프트 (F/L)모델인격 되는 후기형 그랜저입니다~


당시 전면부 디자인과 후면부 디자인이 조금 크게 바뀌어 출시되었는데..


이모델은 독특하게도 L자형 테일램프를 적용하고 출시되었습니다.


하지만 미국에서 저 모델의 인기가 확 떨어지자.. 다음인 2004년도에는


테일램프의 형태를 다시 일자형으로 바꾸어 출시하게 됩니다.





3세대 최후기- 2004 뉴 그랜저 XG


 


이어서 2004년도에는 테일램프의 형태가 다시 L자형에서 일자형으로 바뀌어


출시된 뉴 그랜저 XG입니다..^^


그랜저 3세대모델의 최후기모델로.. 아직도 주변에서는 택시와, 일반인들 차량으로


많이 보이는편입니다..~ㅎㅎ





4세대- 2005 그랜저 TG


 


프로젝트명 "TG"로 불리우며 공개된 4세대모델로..


현대차가 독자 개발하여 출시한모델입니다~ 5세대 쏘나타의 플랫폼을 공유하는 모델이며..


나름 "패밀리룩"을 차츰 완성하기 시작하였던 노력도 돋보이는 모델이라 생각됩니다.


사진은 초기모델로.. 당시 역대 그랜저들 처럼 본넷 위 후드탑 앰블럼이 적용된 채 출시되었지만..


아까도 말씀드렸듯이..^^ 쏘나타등과의 패밀리룩 시도덕에 중기부터는


앰블럼이 삭제된채 출시되게되었습니다~





4세대 중반- 2007 그랜저 TG


 


2007년도 출시되게된 그래저 TG의 중반기모델입니다..^^


05년식과의 외관적 변화는 별로 없었지만.. 궂이 찾아본다면..


라디에이터 그릴, 휠 디자인, 해드라이트, 본넷 위 후드톰 앰블럼이 삭제되었다..정도..? ^^;;;


될것 같습니다~





4세대 중반 수출형- 2007 아제라


 


미국 수출형모델인 "아제라"를 아시지요..? ^^; 사진의 차량은 미국형이 아닌


유럽쪽모델인것같습니다~ 국내(내수형 그랜저)와는 다르게


차량에 투톤도색이 입혀져 왠지모르게 요상한..(?) 매력을 발산하는것같습니다~





4세대 후반- 2008 뉴 럭셔리 그랜저


 


이후 2008년도2월부터는 저렇게 그랜저 TG가 아닌.. "뉴 럭셔리 그랜저"라는 네임으로 판매되기 시작되었습니다.


각종 편의장치의 성능이 더욱 향상되어 출시된 모델로.. 이전의 두모델과는 달리 라디에이터그릴의 현상이 조금씩 다릅니다.





4세대 최후기- 2010 더 럭셔리 그랜저


 


2010년도 출시되기에이른 "더 럭셔리 그랜저"입니다..^^


외관에서는 더욱 품격있어보이고 고급스러운 면모를 강조하며 출시되었으나..


2009년도 출시되었던 기아의 준대형세단인 "K7"이 출시되고나서부터는


살짝 흔들리기 시작하였습니다. 위협을 느낀 현대차는 2011년도부터


"플루이딕 스컬프쳐"를 적용한 5세대그랜저를 출시하게됩니다.


 


개인적으로..^^ TG의 라이업 중에서는 요녀석이 가장 좋더랍니다~ㅋ





5세대- 2011 그랜저 HG


 


프로젝트명 "HG"로.. 대략 2011년도 1~2뤙에 선을 보여


출시된 모델입니다~ 기아차 K7라이벌이자 준대형세단으로 출시된"그랜저 HG"


5세대모델이기때문에 "5G 그랜저"라고도 부른답니다..^^


현대차의 디자인 철학이던 "플루이딕 스컬프쳐"가 적용되어.. 마치 커다란 비행체가


활공하는듯한 이미지를 통해 더욱 스포티하게(역동적)디자인되어 출시되었다고합니다.





5세대 파생형- 2011 그래저 HG 3.3 셀러브리티


 


1년도 후반기쯤에 출시되었던 그랜저의 최고급형모델로..


일반형모델과의 큰 차별화를 주기 위해 해드라이트에는 블랙베젤을 적용, 보다 더욱 고급스러우 면모를 뿜어내며, 휠같은경우 전용 19인치 휠을 장착하여 많은 차별감을 주었습니다~





5세대 중반- 2013 그랜저 HG


 


이어서 2013년도에 출시되었던 5G의 F/L 모델인 13년형 그랜저입니다~


주요 변경 된 부분은 내장재와 라디에이터그릴, 휠로 알려져있습니다~


현재 11년식과 함께 다음으로 가장 많이 보여지는모델입니다~^^





5세대 중반 파생형- 2013 그랜저 HG 3.3 셀러브리티


 


요녀석은 2013년도 디자인이 변경되어 출시된 최고급형모델로..^^


정의는 11년식과 같습니다~ 달라진 부분은 라디에이터그릴과 휠로..


일반모델과의 차별화를 주기위해 구형과 마찬가지로 블랙배젤이 적용된


해드램프를 적용하였습니다~





5세대 중반 파생형- 2014 그랜저 HG 하이브리드


 


현대차 최초의 준중형 하이브리드모델이라 꼽히고있는 "그랜저 하이브리드"로..


기아차 K7 700h와의 라이벌관계를 맺고 열심히 경쟁을 벌이고있습니다~


연비 16.0km/l로.. 좋은 연비를 보여주고있습니다~~^^


디자인면에서는 별다른 변화가 찾아오지는 않았지만..


휠의 디자인이 친환경적으로 디자인되어 공기저항성을 띄는 모양새로 변경되었고..


전용 앰블럼(블루 드라이브)을 장착하였다는 점에서 구분할 수 있습니다.





5세대 후반 파생형- 2015 그랜저 HG 디젤


 


이어서.. 공개된 그래저 "디젤" 입니다..^^


국내시장에서 디젤세단의 인기가 더욱 커지고 활성화되자..


기아와 헌대차, 르노삼성은 실태에 맞게 디벨엔진을 적용한 차종들을 잊따라 출시중인데..


그중.. 개인적으로 가장 마음에 들어하는 모델이랍니다..^^;; ㅋ


 


해드라이트, 범퍼의 디자인, 휠, 머플러의 디자인이 변경되어 출시되어서 구분하기가 훨씬 수월해졌습니다~ 이후 2015년형 그랜저의 디자인에 반영되어 판매되기 시작하였으나,


그랜저 HG 하이브리드같은 경우 아직 중기형의 이미지를 가지고 출시되고있습니다~






5세대 후반- 2015 그랜저 HG


 


사진의모델은 3.3 최고모델로 보여집니다~^^


15년형부터는 이전에 먼저 출시되었던 "디젤"의 이미지를 반영한채 새로이 출시된 모델로..


변경 부분은 동일합니다.


성능과 디자인이 더욱 개선되어 출시되었기에~ 더욱 기폼있는 모습을 하고있는것같습니다..ㅋ




5세대 후반 파생형- 2015 그랜저 HG 하이브리드


 


얼마전 출시된 2015년형 그랜저 하이브리드 입니다~^^


플루이딕 스컬프쳐 2.0이 적용된 전면, 후면의 리플렉터등의 디자인이


다른 15년식차량들과 동일하게끔 변경되었고, 하이브리드 전용 휠, 앰블럼이


추가 장착되어 판매되고있습니다~ 14년식 나온지가 언제인데..


벌써 디자인이 살짝 바뀌나보네요..ㅋㅋ


 


- 추후 업로드 예정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