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 대우- 다마스와 라보의 변천사 (1991~현재)

2015. 12. 23. 20:38자동차 브로셔

 

약 22년간 지엠 대우의, 한국의 경승합차로 판매되던 다마스..

작년 12월에 배기가스 규제에 맞지 않다며 단종된 다마스.. 그러나.. 극적으로 14년도 후반기..

즉, 2015년도에 재 판매가 이루어지는 다마스에 대해.. 간단히 정리해봅니다..^^

 

(본 사진들은 미국 빙, 네이버 자동차에서 가져온 사진임을 밝힙니다.)

 

 

1세대- 1991 다마스

 

다마스의 최초기모델로, 스즈키 에브리를 베이스로 만들어진 다마스의 1세대 초기모델입니다.

당시 출시된 다마스와 라보는 해드라이트가 원형이었습니다.

흔히.. 펜더눈 다마스라 불리우는녀석입니다.

당시 트럭형태인 라보, LPG(93 년도 출시), 판넬 밴, 밴등의 여러가지모델들을 출시하여

선택의 폭을 더욱 높혔습니다.

다마스는 여러 상인들의 "발" 이 되어주어 많이사용,  판매되었고..

덕분에 주변에서도 쉽사리 볼수 있는 차종이 다마스였습니다.

 

- 다마스 이전에는 "바네트"가 있었는데.. 많이 판매되지는 못하고 그레이스, 봉고 등에 밀려 단종됩니다. -

 

 

 

 

 

 

 

1세대 중반- 1995 다마스

 

1세대 펜더눈 다마스는 후인 95년도에 해드라이트가 사각형으로 바뀌고, 범퍼 위쪽에는 보조등이 추가, 휠캡이 추가되어 95년도에 출시됩니다. 당시 해드라이터와 라디에이터 주변에 연회색색상의 띠가 둘러져있었습니다.

 

 

1세대 중반- 2001 다마스

 

다마스는 2001년도에 들어서며, 불필요한 연회색의 띠를 제거, 살짝의 변화를 줘

2001년도에 출시되었습니다. 이후인 2003년도에는 F/L 즉, 페이스리프트모델인

다마스 2를 출시합니다.

 

 

 

1세대 후반- 2003 다마스

 

1세대 초기형의 페이스리프트모델로, 2003년도에 출시되었습니다.

안전규제가 강화된덕에 범퍼와 해드라이트 주변이 더욱 길어지고 커졌으며,

조금 더 새롭고 세련된디자인으로 출시되어 2013년 12월달까지 판매되고

배기가스 규제법에 막혀 단종되었습니다.

 

3년 이후 출시된지 5년만인 2008년도에는 다마스 2가 아닌 뉴 다마스라 판매가 되기도 하였습니다.

단종을 막으려는 사람들이 정말 많았지만, 결국..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고 그렇게 국산 경승합차의 시대는 막을 내렸습니다. 재출시된다는 소식도 있던데.. 아직은 모르겠습니다.

 

일본의 경 승합차였던 스즈키 애브리와 각종 회사의 다양한 차종들은 5~7세대등 여러모델들이 꾸준히 출시되고 있는것에 대해 비교됩니다..ㅠ

 

 

1세대 후반- 2011 다마스

 

2011년 초-중반기에 쉐보레로 회사가 넘어가 13년도 12월까지 엠블럼 없이 판매된 뉴 다마스입니다.

아직 길거리에 많이 돌아다니고있습니다..^^

 

 

 

 

1세대 후반 재판매- 2015 다마스

 

현재 15년도 다마스가 재생산되고있다 합니다..^^

외관의 변화는 없습니다. 사양등등의.. 변화된부분이 거의 없습니다~

왠지모르게 반갑네요..ㅎ

 

 

 

1세대 -  1991 라보

 

다마스의 앞 보디를 분리해서 만든 경소형트럭으로 많은 인기리를 얻었다고 합니다.

언제와는 달리 지금이야말로 반쪽대회에 그치고 나서 경승합차인 다마스와 함께 물러나며 단종된 후에 다시

나올 수있게 되었네요....

 

 

 

 

1세대 후반 재판매 - 2015 라보

 

1세대 후반에 다마스와 함께 생산이 재게된 모델로

일부 똑같은 모델로는 변화가 없이 잘 되었다고 합니다....

 

 

-추후 업로드할 예정입니다.-

 

 

 

[출처] GM 대우- 다마스의 변천사 |작성자 Night Fury

자료출처:네이버 블로그 Night Fu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