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 포니의 변천사 (1974-1999)

2015. 9. 5. 14:26자동차 브로셔


오늘은 크리스마스 및.. 50회 마지막 포스팅을 하는 기념으로~^^;


우리나라의 고유 모델이자 본격적인 차량산업의 시초였던..^^ "포니"를 알아보고자


합니다~ㅎ


 


(본 사진들은 미국 빙, 네이버 포니클럽 카페에서 가져온 사진임을 밝힙니다.)


 




1세대 컨셉트- 1974 포니 쿠페




1974년도에 사전 공개되었던 포니1의 컨셉트모델인 포니 쿠페는 당시


실제로 출시가 될듯 하였던 모델이었습니다. 디자인은 이탈디자인을 맡았던 "쥬지아로"


총괄을맡아 디자인되어 공개된 "포니 쿠페"는, 안타깝게도 당시 국내 실제실정에


미치지 못해 결국 출시까지는 이루어지지못하였습니다. 그러나, 당시 요 잘빠진 디자인을


그대로 두기 아까워.. "드로이언 DMC-12"등의 다른 차량들의 디자인으로 대신 사용하는경우가 생겨나기 시작하였습니다..^^



포니 쿠페는.. 개인적으로 출시까지 이루어졌으면 나름 몇대는 지금까지 귀한 대접을 받았을것같았습니다..;;


하지만,, 결국은 프로젝트가 저 상태 그대로 마감되었다는것이 내심 아쉽네요..ㅠ













1세대- 1975 포니




그로부터 약 1년 후, 현대 "포니" 의 최초 모델이 출시되게 이르렀습니다..^^


당시 "포니" 의 디자인은 "패스트백"현상을 띄고있었습니다.


포니 2 부터는 패스트백(후부 트렁크가 차량과 분리되어있는 모델.)이 아닌


"해치백(5도어)"의 형태로 넘어갔지요..^^


그리고.. 차량 이름인 "포니" "조랑말"의 뜻과 어원을 가지고있으며,


이는 "현대차의 새로운 시작과, 힘찬 첫걸음을 내딧기위한 밑거름" 이라는


뜻도 담고있었다고 합니다..^^ 그렇게되어 현대 포니는 국내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얻게되는데,


이를 계기로 해외 수출까지 나서게되었답니다..^^





1세대 파생형- 1975 포니 딜럭스




욘석은 75년도에 출시되었던 "포니 딜럭스"(예상)라는 차량입니다..^^


루프 색상, 차량 색상을 그레이와 블랙으로 단정하게 정리하여 도색이


되어졌으며, 휠 같은경우 일반형모델과의 차별을 두어 스포티함, 고급스러움을 살린듯 보여집니다~


정확한 자료가 많이 없어 차량의 성능이라든지.. 주요 용도등은 알 수 없었습니다..;






1세대 파생형- 1980 포니 3도어




1980년도에는 "포니"픽업모델, 3도어 해치백, 왜건형모델이 추가적으로 출시되어


판매되었습니다~ 그중, 80년도에 출시된 "포니 3도어" 는 사이드에 도어가 둘,


후면에 트렁크를 포함하여 총 3도어형태를 갖추고 있는 해치백형태의 모델으로 세상에 나와


판매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요런녀석이 있었는줄은 몰랐는데.. 자료 찾다가 발견하게되었네요..ㅋ





1세대 파생형- 1980 포니 왜건




이어서 출시되었던 80년식 "포니 왜건" 입니다..^^


출시된 이후부터는 잘 팔리는듯 싶었지만.. 갈수록 떨어지는 사람들의 왜건에 대한


생각들이 발목을 잡게되어.. 이후 판매되었던 포니 2부터는 단종되게 되었습니다.





1세대 파생형- 1980 포니 픽업




"포니 픽업" 2도어형태의 트럭으로 공개되어 판매되기 시작하였습니다.


1톤트럭이 부담되는 사람들에게 선택의 폭을 넓혀주었던 계기가 되었고..


작은 차체에 많은 짐을 실을 수도 있었기대문에 활용도가 높아졌습니다.


사람들에게 많은 인기를 얻어 현재까지도 간간히.. 요녀석이 돌아다니는 모습을 조금씩


볼 수 있었습니다..^^;;


당시 포니1 픽업은 해드라이트의 형태가 사각형으로 변하여..


 일반적인 포니들(왜건, 3도어 해치백, 5도어 패스트백)과는 다른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1세대 중반- 1982 포니2




1982년. 포니1페이스리프트F/L를 거치며 "포니2"로 한층 더 진화하였습니다..^^


디자인은 "해치백"스타일로.. 패스트백의 디자인의 문제점과 약점을


더욱이 바로잡았던 계기가 되기도 하였습니다. 이후 포니2는 택시, 패밀리카등의


여러용도로 쓰이게 되었고, 1 못지않게 인기 또한 좋았던 모델로 생각됩니다~ㅎ






1세대 중반 파생형- 1982 포니2 픽업




포니2가 출시되고나서부터는 판매가 나름 저조했던 "3도어모델과 왜건형 모델" 이 단종되었으며,


픽업모델같은 경우는 지속적인 인기와 높은 판매율을 꾸준히 유지하며


F/L모델 역시 판매되게 이루어졌습니다..^^


전면부에선느 범퍼와 해드라이트가 변경되었고, 후면부의 테일램프등과 휠등의 디자인이


살짝 변경되었습니다. 사진의 픽업모델은.. 수출용인가봅니다..^^


그런데 사이드미러가 오른편에 붙어있는것을 보니.. 유럽쪽 영국..? 요런부분까지


수출되었었나보네요..ㅋ






2세대- 1985 포니 엑셀


 


1985년도에 출시된 "포니 엑셀" "포니2" 의 후속모델로 공개되었습니다.


포니 엑셀은 "뛰어난 포니" 라는 뜻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렇게 꾸준히 판매되다, 1986년도 미국의 "아맥스" 가 국내에 들어오게되며


미국 판매명과 같았던 "엑셀" 로 차명이 바뀌기도 하였습니다.


포니 엑셀과 엑셀은 자주 목격하는 편인데..^^ 요새는 보기 힘들어지네요~;;




2세대 파생 수출형- 1986 포니 스포트(엑셀 스포트, 스포티)




다시 나와준 포니의 3도어모델입니다..^^


한국과 미국 등에서는 "엑셀 스포트" 라고 판매되다, 후반에 이름이 바뀌어


 "엑셀 스포티" 라고 판매되기도 하였습니다.





1세대 후반- 1987 포니2




1985년도에 포니 2의 후속으로 "포니 엑셀" 이 출시되었었지요..? ^^;;


하지만 "포니 2"는 포니 엑셀이 출시되었는데도 불구하고 각종 택시, 패밀리카로써의


인기가 너무 높았기에.. 여러 용도로 87~88년도까지 화장을 또다시 고쳐매어


판매되기도 하였습니다..^^ 그 모델이 바로 윗사진의 차량이었으며,


전면부의 해드라이트 디자인이 바뀌었습니다.





1세대 후반 파생형- 1987 포니2 픽업




87년식 포니2가 출시되며 판매되었던 후기형 "포니 픽업" 입니다..^^


해드라이트 디자인이 바뀐것 외엔.. 별반 다른 부분은 없답니다..^^;






2세대 중반 수출형- 1989 포니




한국과 미국 등지에서는 "2세대 엑셀" 이라는 이름으로 판매되었던 1989년식 "포니" 입니다..^^


이전 디자인을 계승하여 전면, 후면 디자인을 크게 바꾸고, 조금 더 둥그렇게 다듬어진


느긋~한 디자인을 가진채.. 판매되었습니다~^^


포니2와 엑셀과 마찬가지로.. "5도어 해치백" 의 디자인을 따랐던 모델입니다.





2세대 중반 파생 수출형- 1989 포니 세단(별명:리틀 쏘나타)




1989년도 포니가 출시되며, 세단형모델이 추가되어 판매되었습니다.


한국에서는 "엑셀 세단" 으로 불리며 판매되었었는데,


당시 현대차가 출시하여 판매하였던 Y2 쏘나타와 닮았다 하여..


"리틀 쏘나타" 라고 불리었던 녀석이기도 하였습니다..^^; ㅋㅋ





2세대 후반 수출형- 1991 뉴 포니




1991년도.. 1989년도에 출시되었던 포니의 2세대 후기형모델압니다..^^


한국에서는 "뉴 엑셀" 이라는 명칭으로 불리웠던 녀석이지요..^^;


"뉴 포니" 는 전면부 디자인과 후부 디자인이 변경되었고, 이전모델의 A~C필러의 조잡했던


형태를 단정하게 바로잡아.. 복잡한 느낌을 줄여주었습니다.





2세대 후반 파생 수출형- 1991 뉴 포니 세단




'뉴 포니' 의 세단형모델입니다~^^


역시.. 전면부 디자인고 후면의 디자인이 이전모델보다 더욱 세련되도록..


바뀌었습니다~





3세대 수출형- 1995 포니 세단


 


프로젝트명 "X3" 로 공개되어 출시되었던 1995년식 포니..입니다~^^;


사진속 모델은 믹구 수출형모델인 "엑센트" 인것으로 보여집니다.


한국과 미국 등에서는 "엑셀" 의 후속인 "엑센트" 라는 이름으로 판매되었으나,


이때까지 일부 국가들에게는 "포니" 라는 이름으로 판매되었답니다..^^


한국명은 "엑센트" 입니다~




3세대 파생 수출형- 1995 포니 3도어(프로 엑센트)




파생형모델인 "포니 3도어" 모델은 한국에서는 "프로 엑센트" 라고 불리웠습니다.


스포티해지고 짧아진 차체에.. 디자인이 개선되어


상당히 그럴듯~한 모양새를 갖추었던 녀석이지요..ㅋ





3세대 파생 수출형- 1995 포니 5도어(유로 엑센트)




또다른 파생형모델인 "포니 5도어" 입니다~^^;


한국에서는 "유로 엑센트" 라고 판매되었던 모델이지요..^^


원래 욘석이.. 전형적인 해치백형태를 띄었던 "포니2" 의 후세대모델이라 하는것이 맞을것같습니다~


두모델 모두 소형차.. 그리고 해치백..^^;;;





3세대 후반 수출형- 1997 뉴 포니 세단




3세대 후기형모델인 1997년식 "뉴 포니" 는..


판매가 당시 저조했던 "포니 5도어모델" 을 판매 라인에서 제거시킨채..


3도어모델, 4도어 세단만을 생산해내었던 모델이기도 하였습니다.


전면부 디자인중 해드라이트, 범퍼, 라디에이터그릴의 모양이 변경되었고,


후면부에서는 테일램프 디자인이, 사이드에서는 휠 디자인 등등..이 바뀌었습니다.






3세대 후반 파생 수출형- 1997 뉴 포니 3도어(뉴 프로 엑센트)




1997년도.. 3세대 후기형모델의 파생형으로.. 출시되었던..


"뉴 포니 3도어" 입니다,.^^


그래도 욘석은 많이 판매되었던것인지.. 계속 나와주었습니다~


한국에서는 "뉴 프로 엑센트" 라는 명으로 판매되었지요..




마지막으로..! 3세대 포니(엑센트)는 작은 차체에 실용적이기도 하였으며,


여러가지의 파생형모델들과 혜택들로..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를 얻었습니다.


특히나..! 파스텔톤을 띄는 가지각색, 다양각색의 색상들이 사람들의


시선, 관심을 사로잡았기도 했으며.. 덕분에.. 많이도 판매되었던 모델이지요..ㅋ


현재로.. 유로 엑센트, 엑센트의 구형모델들이 많이 보이긴 합니다..^^;




암튼.,. 멋진녀석이었습니다..! ㅋㅋ



- 마이리틀 포니 매니아들이 제작한 현대 포니(현대 뉴 엑셀 세단) -


 


이렇게 포니는 약 1988 국내에서는 단종된 직후에서도.. 해외에서는 많은


인기를 얻어가며 활동하였습니다..^^ 우리나라 "한국" 의 고유모델이었던


"포니" 는, 현재 "베르나(중국형)", "엑센트(유럽,미국,한국등.)"라는 이름으로


2010년도에 부활해 다시 세계를 위해 뻗어나가고있습니다~^^




오늘이 이지요~^^; 모든 이웃분들 메리 크리스마스 되시기바랍니다~~!


이로써.. 50회 포스팅 마칩니다..^^


 

- 단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