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12. 18. 22:34ㆍ자동차이야기
95년 내 첫차로 맞이했던 추억의 에스페로 ㅋㅋ
실차 사진이 없어서 인터넷에서 무단펌질로 사진을 올립니다
최초에는 2리터 엔진이 먼저 출시됐고, 6개월여 후에 1.5리터 DOHC엔진이 추가되었는데
2천cc 배기량의 세금이 당시 물가 기준으로 엄청났기 때문에, 2리터 엔진은 판매량이 극히 미미했고
대부분이 1.5 DOHC였습니다
내차와 완전 똑같은 초기형 흰색 에스페로
초기형과 후기형은 리어램프로 구분이 가능하죠
초기형은 위 사진처럼 후방에 흰색과 빨간색이 상하로 길게 늘어져 있고
후기형은 전체를 붉은 커버로 덮었습니다 ↓
그외에 휠 디자인이 몇번 바꿔었을뿐, 실내는 거의 동일하죠
100마력짜리 1.5 DOHC엔진 !!!
스퀘어 타입 실린더라서 비교적 저rpm에서 최고출력과 최대토크가 나온다고 광고했던... 하지만 연비는 별로 ...
요즘 나오는 차량과 비교하면 보잘것 없는(?) 출력이지만
그당시 90년대 초반 기준으로는 우수한 파워를 자랑했더랬죠
1.5리터 엔진에서 2리터의 파워가 나왔으니까요
당시만해도 리터당 70마력이면 아주 우수한 엔진이었습니다. 물론 그로스 뻥마력이지만 ...
게다가 엄청난 경량화(?) 설계 !!! ㅋㅋ
차량중량 1090Kg 보이시죠?
3, 4년만 지나면 차체에 녹이 슬고,
연비도 별로 안좋아서 시내주행 7~8Km/리터 정도밖에 안되고
등속조인트가 심심하면 터져서 몇십만원씩 깨먹고
엔진룸 언더판넬도 심심하면 볼트가 떨어지거나 판넬이 찢어져서 너덜너덜거리고
1.5 DOHC 엔진의 경우 엔진오일이 새는 경우도 많았고 등등
많은 단점이 있었지만
스타일링 하나만큼은 시대를 앞서갔던 차라고 생각이 됩니다
현대적인 개념으로 재설계하고 미션만 아이신급 이상으로 받쳐준다면
지금 출시해도 괜찮을 차라고 생각이 되네요
"포르쉐따위랑 노는 엘란트라는 꺼져~~~" zzz
'자동차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캐딜락 에스컬레이드 특집](1):자동차의 왕 중 왕, 캐딜락 에스컬레이드 플래티넘 에디션 시승기 (0) | 2015.03.08 |
---|---|
[자동차 시승기]즐길줄 아는 당신의 선택....11인승 코란도,쌍용자동차-코란도 투리스모 (0) | 2014.01.26 |
[자동차 관리]-엔진오일 교환주기 (0) | 2013.10.22 |
2011년 늦가을에 출시할 신차 라인업 (0) | 2013.07.27 |
[스크랩] [추억의 올드카] 응답하라 1986, 대우 르망[0] (0) | 2013.07.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