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6. 19. 17:19ㆍ자동차 브로셔
간단하게나마.. 정리해보자 올립니다..^^
(본 사진들은 네이버 뉴스, 미국 빙에서 가져온 사진입을 밝힙니다.)
1세대- 1985 쏘나타 Y1
85년도.. 최초 현대 고유 중형차량이었던 스텔라를 베이스로 마들어졌던 Y1입니다..^^
외형도 조금~내부도 조금씩만 바뀌어 출시되었기에 인기는 별로 없었습니다.
쏘나타의 시초모델임에 의의를 둘 수 있습니다..^^
2세대- 1988 쏘나타 Y2
2세대 쏘나타인 88년식 쏘나타입니다..^^
85년도 Y1의 약간의 실패로.. 디자인을 전보다 둥글고 개성(?)있게 디자인하여 재탕생한 쏘나타의
2번째모델로.. 당시 인기가 정말 좋은모델이었습니다..
초기-후기형모델이 존재하는차량입니다~
2세대 후반-1991 쏘나타 Y2
88년도에 출시되었던 쏘나타 Y2의 페이스리프트모델입니다.
당시 디자인의 동글~동글한 디자인이 잘 방영된 모습이었으며.. 요녀석은 현세대에 Y2 초기모델보다도 보기 드문것으로 알고있씁니다. 최상위그보델인 "골드"모델도 출시괴었으며,
2년 후인 93년도에 Y3 (쏘나타2) 모델로 모델체인지됩니다.
3세대- 1993 쏘나타 Y3 (쏘나타 2)
Y2 91년식 모델의 모델체인지된차량입니다..^^
현재 쏘나타 2라고 많이 불리우는녀석이며, 일부 Y3 쏘나타라고도 합니다..
인기가 좋아.. 3년후인 96년에 페이스리프트를 거치며 진화합니다.'
3세대 후반- 1996 쏘나타 3
흔히 쏘나타 3라 불리우는 96년식 쏘나타입니다~
당시 인기도 좋았으나, 여성들에게는 약간 비호감적인녀석이었다고합니다..^^;;
왜인지는 모르겠습니다만.. 당시 독특한 디자인덕분에 주목받던 녀석인듯 싶습니다..ㅋ
4세대- 1998 쏘나타 ef
쏘나타의 4세대모델로(사진속 모델은 해외수출형모델입니다.) 98년조에 풀모델체인지되었던 차량입니다. 초기-후기형으로 갈때마다 그릴, 해드라이트, 테일램프등이 변경되었으며,
북미형 모델은 리플랙터가 추가되는등의 부분변경이 있었다고합니다.
4세대 파생형- 2002 쏘나타 ef 한-일 피파 월드컵에디션
아직 쉽사리 보이는녀석입니다~~
2002년도 한일 월드컵을 기념하기위해 출시된모델로, 한정판매되었던 차량입니다.
블랙&그레이의 투톤도색과 블랙베젤이 들어간 해드라이트, 흰색 방향지시등을 같춘
테일램프까지.. 일반모델과는 많은 차별화를 두었던 녀석입니다.
-다른모델들과는 달리 상당히 중후해보이는것이 특징입니다.-
4세대 후반- 2001 뉴 쏘나타 ef
2001년도에 출시되어 4년간 판매되었던 뉴 쏘타타 et입니다.
사실.. 2002년 ef 월드컵모델보다 앞에 포스팅했어야되었는데..
파생형인지라.. 일단 박아놓고 보도록하겠습니다..^^;;;;
이녀석또한 월드컵에디션모델이 있었던것으로 기억됩니다~
5세대- 2005 쏘나타 NF
우리에게, 현대인들에게는 너무나 익숙하며, 전세계적으로 대성공을 거두었던 쏘나타 NF입니다..^^
세계각국으로 수출되어 일반 차량, 특히 "택시"로 많이 이용되었으며..
현재 국내 대부분의 흔하디 흔한 택시중 한대가 바로 요녀석.. 5세대 쏘나타입니다..^^
책시로 많이 접해본 녀석인데.. 참.. 제대로 성공했던 쏘나타는 역시 요녀석이 아닐까.. 싶습니다..ㅋ
5세대 파생형- 2006 쏘나타 F24s
쏘나타 NF의 최상위급 고성능모델로.. 2400CC급 모델입니다~
일반모델과의 차별화가 있었다면.. 해드라이트, 휠, 후방디자인등이 변경되었습니다.
덕분에 더욱 스포티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5세대 후반- 2008 쏘나타 트랜스폼
출력과 연비가 이전모델보다 향상된, 디자인적으로는 더욱 세련되고 스타일리시해졌던
쏘나타 트랜스폼입니다~ 당시 트랜스포머가 인기였던때라..
CF도 그것 비스무리~하게 방영되었었는데..
참.. 인상깊었었습니다..^^;;
이 모델도 거리에서는 심심찮게 많이 보이는 녀석입니다~
후에 NF는 중국에 넘어가, 중국인들 스타일에 맞춰 쏘나타 NFC(링샹)모델로
판매되기도 하였습니다.
5세대 수출형- 2008 쏘나타 NFC (링샹)
이녀석은 생소하신분들도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쏘나타의 중국 수출형모델로, 중국인들 취향에 맞게 리디자인되어 출시되었던녀석입니다.
당시 세련된 디자인덕분에.. 중국에서는 인기가 좀 있었나봅니다..^^
현대는 YF, 미스트라가 주도권을 잡고있는상태입니다~~
4-5세대 수출형- 2009 쏘나타 ef
요녀석.. 출시일도 독특한데다.. 원조 모델이 4세대인 ef쏘나타입니다.
출시는 2009년도에 이루어졌으며, 한국의 ef와는 다르게 좀 거대한모양새입니다.
6세대- 2010 쏘나타 YF
2009년도 후기때 당시.. 플루이딕스컬프쳐를 처음으로 적용한 현대차량 쏘나타 YF입니다..^^
당시 처음 출시되었을때 반응들이 심상치 않았습니다..
이런 디자인이 진짜 한국차량이냐.. 생소한 디자인이다.. 좀 괴상해졌다..등,
처음에는 별 소릴 다 듣던녀석.. 결국은 성공을 거두었던 모델이기도 합니다..
지금은 많이 익숙하지만.. 당시 짧막한 차량들이 나왔던시대때에서는
혁신적디자인이었을것으로 생각되었습니다..^^ 물론.. 실제로 저또한 감탄했던모델이기도합니다~
하지만.. 곡선이 너무나 많이 사용되어, 후에 질리는 느낌이 생기게되는 단점도 않고있습니다.
6세대 파생형- 2010 쏘나타 하이브리드
캠리 하이브리드의 경쟁모델로, 10년도 당시 첫선을 보였던모델입니다.
매기같은 디자인으로 약간의 비평도 들었던 모델이기도합니다..;;
저는 괞찬게만 느껴집니다~~
6세대 파생형- 2011 쏘나타 2.0 터보 GDI
11년도 출시되었던 터보모델입니다.
일반모델과는 휠에서 차이가 두드러집니다.
6세대 파생형- 2011 쏘나타 튜익스
튜닝모델인 튜익스모델입니다.
11년도 출시되어 12년도 모델 변경되었습니다.
6세대 파생형- 2012 쏘나타 튜익스
2012년형 튜익스모델입니다. 좀 많은부분에서 변경된모델입니다~
6세대 후반- 2014 쏘나타 더 브릴리언트
쏘나타 YF의 마지막모델인 더 블리리언트입니다.
휠, 테일램프, 해드라이트등의 외형적 변화가 있었습니다.
6세대 후반 파생형- 2014 쏘나타 하이브리드
2014년 부분변경모델로.. 변경된부분이라고는 테일램프뿐입니다.
14년부터는 저 모양새입니다.
7세대- 2015 쏘나타 LF
플루이딕스컬프쳐 2.0이 적용된 쏘나타의 7세대모델 LF입니다.
다시 본질로 돌아간다는것에 의의를 두고 출시된 쏘나타입니다.
과연.. 큰 성공을 거둘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제네시스만큼의 인기를 누리고있는건 사실입니다..^^
7세대 수출형- 2015 쏘나타 LF 터보
-요 모델은 북미형모델입니다..^^ 좀 독특한모양새이기에 한번 올려봅니다~
내수형과는 다른부분이 있다면.. 안개등, 휠, 해드라이트정도가 될듯 합니다.
이녀석이 조금 더 스포티해보이는듯 합니다.
7세대 파생 수출형- 2015 쏘나타 에코
현재 공개된 북미형 쏘나타 에코입니다..^^
국내에서는 아직 미공개상태이고.. 해외에서는 복합연비 약 18.2km/l의 종은 연비를 강조하며
판매하려하고있습니다~ 안개등의 현상과 휠의 현상이 국내에서는 약간 달라질것같은데..
며칠전 길을 다니다 저런모습을 한 LF가 보이더랍니다..;
터보인가..? 했는데.. 하이브리드였군요..ㅋ
7세대 파생형- 2015 쏘나타 하이브리드
최근 공개된 2015년형 LF쏘나타의 하이브리드 모델입니다..^^
예상으론 북미형과 터보와의 디자인적 변화가 거의 없을듯 하였는데..
예상을 뒤엎은 디자인으로 바뀌어 나와주었습니다..^^;;
2870만원의 가격과 복합연비 18.2km/l의 좋은 성능과 연비등급을 보여주는
요녀석은.. 차후 2015년식 도요타 캠리 하이브리드,기아 K5 하이브리드 와의
치열한 경쟁을 벌일것으로 보여집니다..^^
일반모델과는 다르게 전면부 디자인, 후면의 테일램프디자인이 크게 바뀌었습니다.
7세대 파생형- 2016 쏘나타 PHEV
지난번 공개된 쏘나타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입니다~^^
디자인은 현대 쏘나타 하이브리드를 기반으로하여, 강렬해보이는 디자인을 유지해주었고,
기존 하이브리드모델과는 다르게, 차량 좌측 전면부에 충전시스템이 자리하고있습니다.
"PHEV는 (Plugin
Hybrid Electric Vehicle)을 의미합니다."
국내 최초의
양산형 중형 플러그인 모델임에도 의의가 있습니다.
7세대 파생형- 2015 쏘나타 LF 터보
포스팅 당시 쓴 북미형 터보와 달리, 드디어 국내 출시된 "쏘나타 터보" 입니다~
더욱 강렬해진 성능과 제원, 달라져버린 화끈한 디자인은
일반형 LF모델과의 큰 차별감을 안겨줍니다. 연비가 개선되었고,
가속성능등이 더욱 향상되었습니다.
7세대 후반- 2017 쏘나타 LF
17년도 페이스리프트를 거쳐 탄생될 쏘나타 LF의 F/L 모델입니다..^^
전해지는 정보는 아직 없습니다.
- 추후 업로드할 예정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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